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구글 크롬 GPU 가속 안될때 해결 방법

구글 크롬을 이용중이신가요? 왠지 속도가 느리고 화면 출력속도가 답답하게 느껴지신다면 아래의 부분을 확인해 보십시오.


주소줄에 "chrome://gpu" 를 입력해 보세요.

GPU info 창이 뜹니다.


가장 윗부분의 Graphics Feature Status 의 내용이 아래와 같다면 GPU 를 통한 가속이 일부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

Graphics Feature Status

Canvas: Software only, hardware acceleration unavailable

--------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해당화면의 조금더 아래에 보시면 아래와 같이 나올 수 있습니다.

--------

Problems Detected

Accelerated 2d canvas is disabled on Windows systems with low perf stats.: 116350

--------


그래픽카드가 너무 옛것이라면 상관없겠지만 그리 오래되지 않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위와 같이 나온다면 그것은 크롬의 비호환 리스트에 속해있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업무용 PC에 있던 nVidia 7300LE 가 위와 같은 상황이더군요. 그래서 강제로 활성화 시켰지만 효과는 별로 였습니다. 그래픽카드가 제대로 처리를 하지 못하더군요. 속도가 좋아지는 것도 아니고 답답한 화면처리가 계속됩니다.


그러던중 MS 오피스 2013 프리뷰 버젼을 테스트하다보니 7300LE의 GPU 가속 성능 덕분에 제대로 구동되지 않아  그 PC의 그래픽카드를 nVidia GT 430 으로 교체했습니다. 교체후에 오피스 2013 프리뷰의 화면처리가 아주 빨라져서 만족했죠.


하지만, 크롬은 좀 이상하다는 느낌이 들어 확인해 봤더니 위와 같이 GPU 가속이 활성화가 안된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GT 430 도 비호환 목록에 있는 것 같더군요. 7300LE와는 다르게 오피스 2013을 통해서 성능부분은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했기에 크롬의 GPU 가속을 강제로 켜봤더니 잘 되더군요. 이제는 만족하며 이용중입니다.


방법이 궁금하시죠? 간단한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둘중에 하나만 하시면 됩니다.


첫번째 방법은

크롬의 주소줄에 "chrome://flags" 를 입력하세요.


나오는 많은 항목중에 아래의 항목의 "사용"을 클릭하세요


-----

소프트웨어 렌더링 목록 무시 Mac, Windows, Linux, Chrome OS

내장된 소프트웨어 렌더링 목록을 무시하고 지원되지 않는 시스템 설정에 GPU 가속 사용

-----


설정하셨다면 크롬을 껏다가 다시 켜시고 "chrome://gpu" 를 입력해 보십시오. 아래와 같이 변경되어 있을 것입니다. "Problems Detected" 부분도 사라졌을 것이고요.

------

Graphics Feature Status

Canvas: Hardware accelerated

------


만약 크롬의 버젼에 따라 "chrome://flags" 화면에 위의 선택 항목이 없다면 두번째 방법으로

크롬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신 후 "속성"을 선택하셔서 바로가기 정의 내용중

대상 부분의 내용에 아래와 같이"--enable-webgl --ignore-gpu-blacklist" 이라는 옵션을 추가해 주세요.

-------

....\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enable-webgl --ignore-gpu-blacklist

-------


그런 후 설정이 끝난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하시고 주소줄에  "chrome://gpu" 를 입력하여 확인해 보세요.

가속이 잘 되고 있나요? "Canvas: Hardware accelerated" 라고 잘 나오고 있나요? 그렇다면 다행이군요.


위 설정은 다름 아닌 "비호환 리스트에 있더라도 무시하고 (GPU) 하드웨어 가속을 활성화 시키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용해 보시다가 화면표시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싶으시면 다시 끄고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