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구글 크롬 멈춤 현상


웹서핑에 주로 구글 크롬(Google Chrome)를 이용중에 있습니다.



다 좋은데 문제는 잦은 멈춤(freezing)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죠. 사이트를 열면 수초~수십초간 반응이 없거나 스크롤이 되다 말다 하는 멈춤 현상이 발생합니다. 웹 로딩 속도가 빨라서 크롬을 쓰는 입장에선 여간 신경쓰이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해결하기 위해 여러가지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먼저, 광고 제거를 위한 AdBlock pro가 가끔 웹페이지 로딩시 반응이 느려서 꺼보기도 했지만 해결책은 아니었구요.

'설정'-'Show advanced settings...'을 열어 '네트워크 활동을 예측하여 페이지 로드 성능 개선'  기능을 꺼보기도 했으니 멈춤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  관련설명: '네트워크 활동을 예측하여 페이지 로드 성능 개선' 기능은 연결된 페이지 열기시 필요한 주소에 대해 ip정보를  미리확인하여 페이지 열기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

'chrome://plugins/'로 플러그인 목록 페이지를 열어 플래시 플러그인 중
'...\AppData\Local\Google\Chrome\Application\19.0.1068.1\gcswf32.dll'를 끄고
'...\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PepperFlash\11.2.31.114\pepflashplayer.dll'를 활성화 해보기도 했지만 해결되지 않더군요. 심지어 플래시를 꺼도 멈춤현상은 발생했습니다.
** 관련설명: gcswf32.dll 는 웹브라우져와 플러그인간 호출시 NPAPI 라는 전통적인 규격을 이용하는 것이고, pepflashplayer.dll 은 새로운 규격인 PPAPI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후자는 시험중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전자의  gcswf32.dll 이 활성되어 있는 것이 기본값 입니다.

램드라이브 캐쉬 설정이 문제인가해서 램드라이브로 캐쉬를 쓰도록한 설정을 SSD로 변경해 보아도 해결되지 않고요.

상태를 보아하니 특히나 트위터, 페이스북등의 외부 API 호출이 많은 페이지가 특히 멈춤현상이 심하더군요. 아마도 빠른 페이지 읽기를 위하여 많은 서버와의 연결을 생성하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연결 수를 크롬 자체에서 제한할 수 있는 방법은 모르겠군요. 검색해보니 크롬 멈춤현상에 대한 이야기가 꽤 있더군요. 정확한 해결책은 보이지 않구요.

제가 찾은 임시적인 해결책은 Maxthon 3 브라우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Maxthon 3 또한 사파리(Safari), 크롬(Chrome) 처럼 WebKit 을 쓰는 브라우져이기에 속도도 빠르고 웹페이지 표시 특성도 크롬과 비슷합니다. WebKit과 IE9의 랜더링 엔진을 아무때나 전환해서 쓸 수도 있고요. 저야 IE9 랜더링 엔진은 거의 쓰지 않습니다.
크롬의 즐겨찾기 등과 같은 브라우져 설정도 쉽게 옮겨올 수 있고요. 멈춤 현상없이  이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문제가 크롬에서 사용하던 트위터 및 PigToolBox 같은 확장기능을 쓸 수 없기에 답답하던군요.
** Mathon 3 Broswer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기

혹시 동일한 문제를 해결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방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물론 제가 해결방법을 찾게 되면 이곳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2012. 9. 7. 내용 추가 합니다.

아마도 구형 그래픽카드 등에서 플래시 콘트롤의 초기화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멈춤이 있던 PC에서 그래픽 카드를 교체하니 멈춤 현상이 사라졌습니다. (nVidia 7300LE 에서 GT430 으로 교체)
물론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으나 그래픽 카드도 원인중에 하나인것 같습니다.
성능이 낮은 그래픽 카드가 아님에도 GPU 가속이 안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