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가습기 살균제가 공포의 물질인 이유는?


2011년까지 102명의 소중한 사람이 목숨을 잃고  300건 이상의 의심사례가 보고된 가습기 살균제의 독성에 대한 연구결과에 대한 기사가 여럿 실렸군요.


영남대 단백질센서연구소 조경현 교수팀의 연구결과는 SCI국제학술지 'Cardiovascular Toxicology(심혈관 독성학)'지 온라인 판 12월 10일자에 실렸습니다.


가습기 살균제의 원료인 PHMG와 PGH의 독성에 대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PHMG와 PGH가 '심혈관 급성 독성', '피부세포 노화 촉진', '배야 염증 유발' 등 심각한 독성을 지녔다는 것이 밝혀졌다합니다.


각 물질은 사람 세포와 '제브라피쉬(실험용 물고기)'의 배아 및 성체에 투여하고 관찰한 결과,

PHMG의 경우 권장사용량의 10분의 1로 희석해 사용하더라도 사람 피부세포의 절반이 죽고 혈관 세포에서 동맥경화를 유발하였으며 , 제브라피쉬의 배아에 PHMG를 소량 처리한 경우에도 배아의 발달 속도가 느려지고 염증이 생겨 죽는 배아가 속출했다고 합니다. PGH의 경우 그 증상이 더욱 심각했다고 하네요.


권장사용량을 넣은 물에 제브라피쉬를 넣더라도 65~75만에 모두 죽었고, 죽은 물고기들은 심각한 지방간과 간 조직에 급격한 염증이 확인되었으며 심장 대동맥에서도  급격히 섬유화 진행으로 인해 동맥이 막힌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PGH는 사람이나 동물에 무해하다고 알려졌던 물질이고 PHMG는 국내에 유독물질로 등록도 되지 않은 물질이니

살균제와 물티슈 및 살균용 스프레이 등을 구매하실 경우 PGHPHMG의 포함여부를 꼭 확인하셔야만 하겠습니다.